명문대 입학에 필요한 대입 에세이 쓰기 3: UW
2018-10-11 오전 11:07 KCR 조회 836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이제 바야흐로 미국 대부분의 명문 대학들이 조기 전형 원서를 마감하는 11월 1일이 2주안으로 성큼 성큼 다가오니, 대입 에세이를 준비하는 시니어 학생들의 골치가 지끈 지끈 아파 오기 시작한다. 남의 일이 아니다. 필자가 카운슬링으로 돕고 있는 학생들에게 그렇게도 여름 방학 동안 에세이를 써보라고 채근했건만, 머리 속에 다 들어 있다던 그 글들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쓴 글들을 좀 보여달라고 하면 ‘다음주에요’ ‘내일 드릴께요’로 하염없이 미뤄진다.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기이다. 그러니 이제는 부모님들도 어떤 에세이들이 우리 자녀들에게 필요한 지를 파악하시고 아이들에게 격려와 조언을 해 줄 때라는 의미에서 2주 전부터 우리 퓨젯 사운드 지역의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들의 대입 에세이 제목들을 살펴 보고 있다.

     이번 주에는 우리 지역의 명문 대학인 유덥이 2년 전부터 개정해 사용하는 에세이 제목들을 독자들께 소개한다. 이 변화의 내면을 잠깐 살펴 보면, 지금까지 750여 명문 대학을 회원으로 거느리며 대입 원서계의 대세를 이뤄온 공통 원서 (Common Application)에 대항해 작년부터 새로이 결성된 대입 공통 원서 단체인 Coalition for Access, Affordability and Success의 원년 멤버로 유덥이 가입했고, 이에 따라 유덥은 입학 전형에서 이 단체의 공통 원서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 단체는 아이비 리그 대학과 거의 모든 명문 대학을 망라하는 140여개 회원 대학이 (처음에는 약 100여 회원 대학이 원년 멤버로 참여했으니 지금은 40여 대학이 늘었고, 대부분이 공통 원서도 동시에 함께 사용하긴 하지만) 모여 결성한 원서로 다음과 같은 5가지의 에세이 제목 중에 하나를 선택해 쓰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 더해, 유덥을 지원하는 지원자는 짧은 에세이 하나를 더 써서 제출해야 하는데, 우선 공통인 "자기 소개서 (Personal Statement)"의 다섯 가지 제목을 영문 원문과 한국어 번역으로 소개한다:

     1. Tell a story from your life, describing an experience that either demonstrates your character or helped to shape it. (당신의 사람됨을 나타내거나 그것을 형성하는데 기여한 경험을 중심으로 당신 인생 속의 한 이야기를 써 보시요.)

     2. Describe a time when you made a meaningful contribution to others in which the greater good was your focus. Discuss the challenges and rewards of making your contribution.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의미있는 도움을 준 일이 있고 그것의 목적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였다면, 그것에 대해 써 보시요. 또한, 그 일을 하면서 도전이 되었던 것과 그것으로 인해 성과가 있었다면 그것을 역시 기술해 보시요.)

     3. Has there been a time when you’ve had a long-cherished or accepted belief challenged? How did you respond? How did the challenge affect your beliefs? (자신이  오랫동안 귀중하게 생각했던 신념이 도전받은 때가 있습니까? 당신의 어떻게 반응을 했고, 그 도전은 당신의 신념에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

     4. What is the hardest part of being a teenager now? What’s the best part? What advice would you give younger siblings or friends (assuming they would listen to you)? (지금 틴에이저로서 당신에게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입니까? 가장 행복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친구나 동생들이 귀담아 듣는다고 가정할 때, 당신이 주고 싶은 조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5. Submit an essay on a topic of your choice. (자유 제목)

     이러한 다섯가지 중의 한 주제를 선택해 에세이를 쓰는데, 그 길이는 500 단어를 초과하면 안 되며, 유덥측은 300-400 단어로도 충분하다고 권장한다. 이것에 더해, 유덥은 공통 원서에서 각 대학의 "보총 원서"에 해당하는 조금 짧은 에세이 한 편을 다음과 같이 추가로 요구하며,  300 단어 이내로 쓰도록 지시하고 있다:

주제) Our families and communities often define us and our individual worlds. Community might refer to your cultural group, extended family, religious group, neighborhood or school, sports team or club, co-workers, etc. Describe the world you come from and how you, as a product of it, might add to the diversity of the UW (

우리가 속한 가족이나 커뮤니티는 종종 우리 자신이나 우리 각 개인의 테두리를 정해 주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서 커뮤니티란 당신의 문화적 동아리나 대가족, 종교 그룹, 이웃이나 학교, 스포츠 팀, 클럽이나 동료 등등을 말한다. 당신이 속한 세계에 대해 말해 보라, 또한 그러한 세상의 배경을 가진 당신이 어떻게 다양한 학생들이 모인 유덥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말해 보시요).

     자. 고삼 학생들이여! 이제 대입 준비를 채근하는 주위분들의 조금은 신경질적인 격려에 틴에이저의 짜증으로 맞대응하기 보다는 이 경험을 위의 에세이 4번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성숙한 시기이기를 바란다.

  

Tag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