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계획은 재산이 많은 분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대니얼 윤 변호사
2018-11-15 오전 10:29 KCR 조회 1123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상속계획은 재산이 많은 분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상속계획은 재산이 많은 분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평생동안 일궈온 재산을 사용하고 누리다가, 원하는 사람에게 비용과 세금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방법으로 넘겨주는 전체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속계획은 재산이 많든 적든 모든 이들에게 해당되는 인생계획입니다.

                                대니얼 윤 변호사

한인 이민 1세들의 이민 역사가 길어지면서 은퇴와 상속 문제는 이제 한인 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평생 열심히 일하고 자녀들을 키우느라 바쁜 삶을 살아온 1세들은 일손을 내려놓은 20-30년간의 꾸준한 은퇴 소득을 만들어 내야하는 과제에 직면함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재산을 어떻게 원활하게 가족 원하는 이들에게 넘겨 것인가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이민 1세들의 고령화와 함께 이같은 이슈들은 갈수록 중요함을 더하고 있는 반면, 한인 커뮤니티 안에서 문제들에 대해 뚜렷한 전문성을 가지고 고객들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는 전문가가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애틀 지역에 상속, 증여, 은퇴, 세금 문제를 전문적으로 자문하고 조언하는 로펌이 설립돼 주목 받고 있다. 대니얼 변호사가 대표로 있는 The Yoon Law Firm 상속, 세금, 비즈니스, 부동산 문제들과 관련한 한인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전문 법률사무소다. 변호사를 만나 그가 생각하는 한인 사회의 상속, 은퇴, 세금 등의 문제와 그의 서비스가 한인들을 위해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봤다.

상속 증여 계획이란 무엇인지

상속 계획하면 많은 분들이 세상을 떠난 후에 벌어질 일로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상속 계획은 살아 있는 동안의 세우셔야 합니다. 우선, 현재 자산을 어떻게 누릴 것인지, 어떻게 효과적으로 물려줄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정리하자면 살아가는 동안 재산을 관리하고 누리고, 아프거나 유사시에 자신과 가족들을 돌보며, 내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사람에게 재산을 넘겨주면서 비용과 세금을 최소화 하는것 전체 과정을 상속계획이라고 있습니다.

생존시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 그렇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둬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은퇴 이후의 소득 창출입니다. 대부분의 은퇴자들이 은퇴 이후의 재산 관리와 소득에 대해 별다른 아이디어 없이 은퇴를 합니다. 은퇴란 벌어들이는 소득이 없이  가지고 있는 것만 이용해서 생활비를 충당해야 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그런데 현재 자신의 재산이 어느 정도의 소득을, 얼마나 오랜 기간, 문제없이 만들어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불안할 밖에 없습니다. 상속 계획 변호사가 문제를 강조하는 이유는 은퇴와 상속은 동전의 뒷면과 같아서 조화를 이뤄야 은퇴도 상속도 행복한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산을 가족들에게 물려주는 과정에서 알아야 사실은

“일반적으로 사후에는 분이 소유하고 있었던 모든 재산은 법원의 상속 절차 (probate) 거쳐야 가족들에게 전달됩니다. 워싱턴 주의 경우 재산이 10 달러 이상인 분들은 모두 절차를 거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법원을 거쳐야 하는 대부분의 과정이 그렇듯이 상속 절차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골치 아픈 과정이 되기 쉽습니다. 법원의 절차는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과정의 시간 낭비와 비용, 세금 등을 생각하면 남아 있는 가족들에게 부담이 됩니다. 동시에 기간동안 재산이 동결되어 가족들의 재산권 행사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으며, 재산을 둘러싼 분쟁이 발생하거나 채권자들의 이해관계가 얽히거나, 재혼 가족 관계가 단순하지 않은 경우에는 복잡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법원의 상속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하셨는데 피할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상속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재산을 넘겨줄 있는 방법이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이 트러스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트러스트는 유언장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법률 문서로서 법원을 거치지 않고 재산을 물려줄 있는 효과적인 상속 계획 도구라고 있습니다. 트러스트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 십만 달러의 비용과 세금을 절약하거나 상속과 관련한 골치아픈 문제들을 많이 피할 있습니다. 트러스트는 어떻게 디자인 하느냐에 따라서 상속세, 양도 소득세 세금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에도 재산이 어떻게 배분될 것인지에 대해 오랫동안 영향을 행사할 있으며, 자선 단체 기부, 장애인 자녀 보호, 소송이나 채권자로부터 남아 있는 가족의 생계 보호 다양한 기능을 있습니다.

상속 계획과 관련해서 세금을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상속 증여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 문제도 이슈입니다. 연방정부의 상속세 면제액이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세금 문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워싱턴 주는 정부가 부과하는 상속세가 크게 부담이 되는 주입니다. 일단 워싱턴의 상속세 면제액은 2백만 달러 남짓으로 재산이 보다 많은 분들에게는 최고 20% 세금이 부과됩니다. 특히 상속세는 사후 9개월 이내에 현금으로 내야 하기 때문에 , 백만 달러의 세금이 발생한 가정에서 골칫거리가 됩니다. 경우 세금을 피하거나 줄일 있는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인들에게 그런 정보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상속 계획과 관련해서 이밖에 고려해야 것이 있다면.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연장자들의 장기 간호 (long term care)비용 문제나 의학적으로 사망하지는 않았으나 본인이 스스로 판단을 못하는 상황에 있는 분들의 의료 진단 사회적 행위를 대행하기 위한 위임장 (power of attorney) 등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는 미미한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연장자들께서 신중히 고려하셔야 사안입니다.

 

변호사 약력: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졸업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Juris Doctor (법학박사) 중앙일보 서울본사 경제부, 사회부, 국제부 기자 국회의원 이낙연 ( 국무총리) 정책 보좌관 New York Life, Corporate Vice President THE YOON LAW FIRM, PLLC 대표 변호사

문의 (425) 628-0811, daniel@theyoonlaw.com

 

 

 

 



Tag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