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을 일으키는 12가지 원인 (3)
2018-07-26 오전 9:08 KCR 조회 1019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지난 2회에 이어 일시적 혹은 만성적인 요통의 원인이 되는 나머지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 복부 대 동맥류
죽상 동맥 경화증 (콜레스테롤의 침착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 증상)은 비정상적 대동맥 팽창과 동맥류를 유발하여 대동맥 벽의 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맥류 (동맥 안쪽의 압력으로 동맥의 일부가 팽창된 상태)는 대동맥의 복부 부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이를 복부 대 동맥류 (abdominal aortic aneurysm, AAA)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60 세 이상 남성 중에서 흡연 및 고혈압과 같은 위험 요인으로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고위험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 환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혈액이 누출되어 요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파열되기 전에 복부 대동맥류를 발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파열 된 복부 대동맥류 환자의 사망률이 80 %에 달하며, 단 20 %의 환자만이 살아남습니다. 평소 고위험군에 속해있는 분들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며, 동맥류의 직경이 5.5cm 이상인 경우 수술 적 치료가 권장됩니다.
10.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날카로운 극심한 요통을 유발하며 오른쪽 또는 왼쪽 한쪽에만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략 20 명 중 1 명은 평생 한 번 이상 신장 결석으로 인한 요통을 경험합니다. 신장 결석에 의한 요통에는 종종 혈뇨가 동반됩니다. 충분하지 못한 수분 섭취는 신장 결석 형성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신장 결석 환자는 고통스러울지라도 소변을 통해 결석을 체외로 배출 될 수 있기 때문에 돌의 통과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많은 수분의 섭취를 권장하며, 그 과정에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를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결석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음파를 이용해 돌을 작은 조각으로 분쇄하며, 결석의 사이즈가 너무 큰 경우 수술적으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1. 골수염
골수염은 뼈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하며 요추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가 혈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골수염으로 인한 요통에는 발열, 오한, 부기, 체중 감소, 야간 통증 등 이 수반됩니다. 골수염의 치료는 주로 항생제를 투여하는 내과적 치료로 진행됩니다. 항생제로 치료하는 동안 약 6주에서 12주까지 허리 보호대를 착용하여 척추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드물게 척추 신경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는 농양 제거 수술이 실시 되기도 하며, 척추의 손상이 심한 경우 척추 융합 수술을 실시합니다. 
12. 대상 포진
드물게 대상 포진이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대상포진은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나타내는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며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집니다.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하는데, 이러한 대상 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 포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백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는 60 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ZostavaxTM이라는 대상 포진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포진 후 신경통, 시력 손실, 안면 마비 및 피부 감염과 같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Tag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