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의사의 선택
2018-04-25 오전 8:38 KCR 조회 2954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아이들이 초등학교나 중학교를 들아갈 때 즈음이 되면 많은 부모님들께서 아이들 교정을 어디서 받아야하나 고민들을 한번 쯤 하게 됩니다. 혹은 예전에 교정 치료를 했던 성인들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한번쯤 더 좋은 의사를 찾을 수는 없을까 하고도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한번 시작하면 오랫동안 치료가 계속되고 중간에 의사를 바꾸기가 쉽지 않은 교정 치료의 특성상, 한번 교정 의사를 선택할 때 만족스러운 치료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사를 택하고자 하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좋은 치아 교정 의사를 선택하기 위한 가이드를 주기 위해 미국 교정 치과의사 협회 (AAO) 나 미국 교정 보드 (ABO) 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좋은 교정의사를 찾기위한 고려사항을 보호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위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치과의사와 교정의는 어떻게 다른가요?
 
모든 교정과 의사는 이미 치과 교육을 받은 치과의사이며, 기본적으로는 모든 중요 치과 술식들을 행하며 검증을 받는 절차를 통해 치과의사 면허를 부여받았다는 점에서는 치과의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그러면 왜 미국과 한국에서는 치과 교정 전문의라는 것이 존재하며, 왜 일반 치과의사는 교정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까요? 
왜 미국의 어떤 주들은 교정 전문의 시험을 따로 두어 면허를 따도록 되어있는가요? 이러한 질문을 많이 받게 되어 간단하게 그 이유를 적어 보았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치대 교육의 특성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치과 교육은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4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예과” 라고불리는 Pre-dental 과정 제외). 
이 중 많은 시간이 전반적인 구강 건강에 대한 부분에 할애되며, 치과질환의 예방적인 부분과 함께 충치와 잇몸질환 등 중요 질병의 치료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면 4년의 시간도 부족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따라서 전세계 모든 치과 대학 교육은 보다 중요성이 높은 질환/질병의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전세계 그 어떤 치과대학에서도 치아 교정을 심도있게 가르치지 않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치아 교정 분야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치과 교정의는 얼굴 뼈 전체의 성장에 관여해야 할 뿐만아니라, 성형수술의 경우에도 외과의사와 긴밀히 상의 하거나 지시를 내려야하는 위치에 있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는 치아 뿐 아니라, 성형외과의사 만큼이나 얼굴 전체의 형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교정 분야는 일찍이 치과 분야에서 독립해 나왔으며, 미국역사상 가장 먼저 “전문의” 분야가 생긴 치과분야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이유는 치아 교정을 습득하고 이해하기 위한 교육의 기간입니다.

일반적인 치아 교정 치료는 2년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 때문에 한명의 교정의사를 길러내기 위한기간도 이 과정을 모두 경험하기 위해 2년 - 3년이 필수입니다. 

이 것을 한정된 치과 대학 교육 과정에포함시키기에는 불가능한 것은 앞서 말한 바와 같습니다. 그로 인해 치대 졸업 후의 교정과 의사를 추가적인 전문의 과정에 전념토록하는 교육제도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Tag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