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건강 (생각 7)
2018-02-15 오전 10:49 kcr 조회 1641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과거에는 가정 외의 사회에서도 적지 않은 정서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남성들은 정년퇴직의 개념이 살아있던 산업사회시기에 직장을 대가족처럼 생각하고 정서적 교류를 나누었습니다. 여성은 대가족 내에서 아내 외에도 며느리로,동서로, 큰며느리로 역할 하면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세울 있었고, 그 역할을 해냈을 합당한 정서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사회가 개인을 이상 정서적으로 지지해주지 않습니다. 

특히 이곳 이민사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에 따라 가정 내에서 행복감에 대한 의존율이 높아지게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행복함을 다른 곳에서 보완할 있는 장치가 떨어져있기 때문에 행복한 가정생활, 결혼생활에 대한 욕구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내도 남편도 서로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무엇보다도 갈망합니다.  때문에 이제는 가정 이외의 사회에서 정서적 지지, 행복감을 찾는다는 자체가 배우자와의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시애틀에서 15년 동안 임상에서 환자분과 진솔한 상담을 하다 보면, 육체가 아플 때에는 불안하여 첨단기구로 확인하며 치료에 열심이지만, 정작 부부, 자녀 사이에 심한 갈등이 있을 시에는 단순히 참거나, 숨기며 지나친 일로 집중하며 ‘가정 문제’를  년간 방치하는 것을 안타깝게 보게 됩니다.  지난 해에 가정세미나에 참석해서 발견한 놀라운 사실은, 이곳 한국 어메리칸이 다른 아시안 어메리칸보다도 가정폭력이 높으며, 이곳 미국에 거주하는 남성은 본국에 있는 남성보다 이혼율이 3배가 높고, 여성인 경우는 이곳 여성이 본국 여성보다 5배가 높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행복한 가정을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 가정사역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에 대해 이해가 없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1)부부, 자녀와의 감정을 같이 있는 공감의 능력과 의사소통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남자와 여자는 근원적으로 ‘감성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남자는 독립적이고 의지적이고 휴식과 자유를 추구한다면,  여자는 독립적인 것보다는 ‘공동과 결합’(인간관계)를 중요시하고, 감성적 신호에 민감하며 자신의 감정표현이나 교환에 능숙합니다.

반대로 남성들은 지나친 친밀성을 오히려 불안해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휴식과 자유에 손상이 있을까 해서입니다. 또 남편들은 결혼이나 부부관계를 낙관적으로 생각합니다 ( 아내들은 불안해합니다) 남편들은 불안해 것이 없어서 낙관적인 것이 아니라 상당한 문제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남편의 감성적 지능(능력)이 낮아서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결혼생활의 위험신호 ( 거친 비난, 경멸, 침묵과 무관심)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 부부관계에 있어서 최초의 위험신호는 ‘거친 비난’입니다. 이것은 미움과 분노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말의 표현입니다. 비난은 가지로 구분하는데  ‘합리적 비난’과 ‘인격적 비난’이 그것입니다. ‘합리적 비난’은 상대가 잘못한 행위자체를 비난하는 것을 뜻하며 강한 분노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인격적 비난’은 상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비난이 아니고 상대방 자체(인격)에 대한 비난인 동시에 인격적 수치감을 느끼게 하는 공격적 비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깊은 사고(생각)를 게을리하고 자기만의 생각에 집착하여 자신도 알지 못하는 ‘감정의 범람’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부부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이 ‘범람의 특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분별할 있는 구체적인 학습과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가정 상담자 들은 남편들에게 아내의 불평을 인격적 공격과 동일시하는 착각에서 해방 되어야 하며, 진지한 마음으로 아내의 감정에 같이 느끼면서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책으로 찾으려는 성급한 자세와 태도를 버리고, 아내의 불평을 경청하여야 한다고 조언합니다.그리고 아내들에게는 남편들에게 불만스러운 내용을 설명할 때, 공격적 용어나, 인격적 비난, 혹은 경멸감을 주지 않도록 각별한 조심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부관계에도 문제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행복한 부부생활을 위해서 그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하여야 합니다.

우리 한의원

부한 프라자

425 – 778 - 7771

화병, 스트레스 상담



Tags: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