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10만 달러 넘어도 거의 모든 대학에서 학비 지원 가능성 높아
2018-08-09 오후 2:00 kcr 조회 1011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부모님의 소득이 대학 학자금 보조(financial aids)를 받는데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이미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대략 어느 정도의 소득이 어느 정도의 학자금 보조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는 부모님들은 드물다.

이같은 이유로 적지 않은 부모님들이 “소득이 10만 달러가 넘으면 학자금 지원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 “학자금 보조는 저소득층만을 위한 것이어서 우리에게는 해당이 없다”, “어짜피 학자금 보조를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비싼 사립대학 말고 주립대학에만 지원할 예정이다등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잘못된 선입관의 결과로 잘못된 선택을 함으로써 자녀의 학교 선택과, 더 나아가 자녀의 미래에 대해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을 좁히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소득 수준에 따라서 어느 정도의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또 각 소득 수준마다 어떤 종류의 대학에 지원하면 학자금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지를 알 수 있다면 학생의 지원 대학을 선택함에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잘 알다시피 학자금 지원 신청 과정에서의 핵심은 FAFASACSS Profile 등의 양식 작성이며, 그 양식 작성 결과인 가정분담금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을 얼마나 작게 만들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왜냐하면 EFC란 해당 가정이 부담할 수 있는, 즉 대학에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액수로 간주되어 그 가정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 (out of pocket) 금액이기 때문이다. 각 대학은 EFC를 넘어서는 학비에 대해서만 학자금 보조 및 지원을 해주며 따라서 EFC가 지나치게 높으면 학자금 보조를 아예 받지 못하는 결과를 낳는다.

예를 들어, 어떤 주립대학의 등록금, 기숙사비 등을 모두 포함한 연간 학비 (Cost of Attendance, COA)28,000달러라고 하자. 어떤 학생 가정의 EFC15,000이라면 이 학생은 이 EFC 금액을 초과하는 13,000달러에 대해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같은 학교를 지원하는 다른 학생의 EFC3만이라면 이 학생은 해당 대학으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한푼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학생의 가정이 부담해야 할 EFC가 이 학교의 학비 총액을 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소득 수준이 어느 정도의 EFC를 만들어 내며, 그에 따라 어떤 학교들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될까. EFC는 부모님의 소득 이외에 해당 가정의 자산 규모 및 종류, 가족 숫자, 대학에 다니는 학생의 숫자, 부모님의 연령 등 다른 변수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이 같은 변수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평균적인 가정을 기준으로 소득과 EFC 및 학자금 지원 가능 대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님의 연간 소득이 대략 12만 달러 수준 이하라면 2년제 공립대학, 4년제 공립대학, 4년제 사립대학 등 거의 모든 대학으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소득이 적으면 적을수록 지원받을 가능성과 지원 금액이 커질 것이다. 소득이 13-14만 달러 정도라면 in-state 기준 일반적인 4년제 공립대학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한계 수준이다.

소득이 14만 달러 수준을 넘어서도 대부분의 4년제 사립대학으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해당 가정에서 대학에 다니는 학생의 숫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소득이 22-23만 달러 수준인 가정에서도 4년제 사립대학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소득이
20만 달러가 넘는다면 지원 금액이 크지 않을 것이며 무상 보조금 (grant)와 같은 공짜돈 (free money)”을 통한 도움을 받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소득이 25만 달러 또는 그 이상이라도 학생이 아이비 리그 등 최상위 대학에 진학한다면 크지 않은 금액일지라도 여전히 어느 정도의 보조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위에서 살펴본대로 꽤 높은 소득을 올리는 가정에서도 학자금 지원을 받을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 따라서 소득이 높기 때문에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거의 모든 가정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대니얼 윤 변호사. AMI College Consulting 대표. 문의 (425) 628-0811, goodfriend@amicollegeconsulting.com

Tag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