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신청, 학생에게 전적인 의존 금물…사전 설계 통한 대비 효과적
2018-11-29 오후 12:46 KCR 조회 863
Text Size: Larger Smaller Small
미국 대학의 재정 보조는 복잡한 퍼즐 맞추기와 같다. 똑같은 소득과 재정 상태에 있는 2개의 가정이 FAFSA나 CSS Profile 등의 서류에 똑같은 정보를 입력해 작성한다고 해도 각 가정의 학생에 대한 재정 보조 내역은 다른 결과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 

이는 학자금 보조 신청 과정에서의 대학 선택, 지원 시기, 학생의 성적이나 전공, 재정 보조 패키지에 어떻게 대처하느냐 등 매우 다양한 변수들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학자금 보조 신청 과정이 이처럼 많은 변수를 안고 있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거의 같은 조건을 가진 2명의 학생 중 한 명은 대학으로부터 3~4만 달러의 지원을 받는 반면, 다른 학생은 거의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자금 보조 신청 과정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기 때문이다. 

FAFSA 등 서류 작성은 기계적인 데이터 입력이 아니다. 학자금 재정보조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사전 준비를 거쳐 신중하게 진행해야 할 중요한 재정적 결정이다. 매년 수 만 달러의 돈을 얻을 수도, 그 돈을 놓칠 수도 있다면 신중하지 않을 수 없다. 학자금 재정보조 지원 과정에서 각 가정이 범하기 쉬운 실수들을 정리해 보자.

1. 신청과정 모두를 학생에게 맡긴다. 
너무나 많은 가정에서 학자금 재정보조를 학생에게 맡기는데 이는 매우 치명적인 실수다. 재정보조 신청은 단순히 영어를 읽고 답변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은 FAFSA 등 양식의 질문에 단순히 숫자를 채워 넣을 수는 있겠지만 그 숫자가 어떤 계산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가정분담금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EFC를 낮출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거의 없다. 단순 숫자 입력은 매년 적게는 수 천 달러에서 수 만 달러까지 재정보조금의 차이를 가져오며 심지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돈이 없어 입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2. 재정보조에 유리한 대학을  파악하지 않는다.
지원하고자 대학을 선택할 때 거의 모든 학생과 학부모들은 성적과 시험 점수에 의존해 결정한다. 점수에 맞춰 희망대학과 안정권인 대학들을 고른다. 이 과정에서 재정보조를 받을 가능성이나 보조 금액에 대한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또한 자칫 치명적인 결과를 빚는다. 예를 들어, 비슷한 랭킹의 비슷한 학비가 드는 학교들도 학교 내부의 재정 보조 정책이나 보조금 펀드의 규모에 따라서 학생들에게 지원해주는 평균 보조금의 크기는 크게 다르다. 학교 수준이나 평판에서 유사한 2개의 학교 중 한 곳은 평균 4만 달러의 보조금을 주고, 다른 한 곳은 8천 달러의 보조금을 준다면 어느 곳을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까. 거의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학교 선택과정에서 이 변수를 포함시키지 않는데 이는 매우 어리석은 생각이다.

3. 재정 보조를 받기 위한 사전 설계를 등한시 한다.
재정 보조를 많이 위한 전략의 핵심은 FAFSA 등 양식 작성이 아니라 그 전 단계에서 가정의 재정상태를 최적화 하는 것이다. 비슷한 크기의 소득과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가정이라고 할지라도 자산과 소득이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학자금 보조의 결과는 크게 다르다. 따라서 FAFSA 등 서류를 작성하기 이전에 가능한 빨리 가정의 재정상태를 점검하고 사전 재정 설계를 통해 재정보조를 받기 유리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는 소득이 매우 높은 가정도 학자금 혜택을 크게 늘릴 수 있다.

4. 대학이 제의한 재정 보조 패키지를
   그대로 받아들인다.
FAFSA 등 서류 제출의 결과 각 학생들은 지원 대학들로부터 재정 보조 패키지를 받게 되는데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이 패키지를 그냥 주어진 결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대학이 학생들에게 보내는 첫번째 패키지는 사실 이 대학이 학생들에게 지원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지원금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경우 이 지원 내역은 해당 학교가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지원금 평균을 밑돈다. 따라서 재정 보조 패키지를 받은 후 학교를 설득해 더 많은 지원을 받고자 하는 어필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Tags:
 
1 2 3